[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온라인 전문교육기관 (주)이패스코리아(대표 이재남)가 현직 영업 및 판매담당자 역량 강화와 취업준비생, 대학생의 마케팅 및 영업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이 달 미국마케팅협회(AMA)가 주관하는 ‘국제마케팅전문가(AMA PCM)(이하 PCM) Sales Management(이하 SM)’ 과정을 개설했다.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마케팅의 정의를 내리는 미국마케팅협회(AMA)가 주관하는 PCM은 국제 유일 마케팅 전문가 시험이다. 1915년 설립 이후 총 44만5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01년부터 19년간 전세계 2,000명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 그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업종의 현업 마케터들이 시험에 도전하고 있으며, 300명(2020년 4월 30일 기준)의 국내 합격자들은 식음료, 금융, 화장품, 카드, 통신, IT, 자동차, 소비재 등 국내 대기업 현업 마케터, 공공기관 담당자, 군인, 그리고 대학생까지 합격자의 수와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삼성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한화그룹, 아모레퍼시픽 온라인 입사지원서에 AMA PCM을 입력할 수 있도록 등록됐으며, AMA PCM이 마케팅 능력을 입증하는 자격증임을 인정하는 기업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Sales Force Management 12edition의 내용으로 구성된 PCM SM 과정을 통해 영업 및 판매담당자는 장기적인 고객관계 구축, 민첩한 영업조직 구축, 조직내 팀 경험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 체계적인 영업사원 성과평가에 대한 역량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영업 및 판매전문가로서의 승진, 업무범위 확장과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되며, 대학생은 준비된 영업 및 판매 전문가로서의 차별화된 능력을 구직시장에서 증명할 수 있다.

PCM SM 시험은 영업관리 소개, 판매와 구입프로세스, 영업을 위한 CRM과 데이터분석, 영업활동 기획, 정보의 전략적 활용, 영업사원의 성과, 동기부여, 영업사원 선정기준, 모집 및 선발, 영업사원 교육, 보상 및 인센티브, 비용분석, 영업사원 성과평가의 13개 토픽으로 세분화했다. 각 토픽별로는 이론 지식뿐만 아니라 실무 내용을 묻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이 함께 구성됐다.

PCM SM은 객관식 150문제를 3시간동안 80%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 가능하며, 시험은 온라인(CBT)으로 진행된다.

이패스코리아 PCM SM 교육과정은 각 토픽별 이론 정립을 위한 정규이론과정, 빈출 가능성 높은 문제들을 직접 풀어볼 수 있는 문제풀이 과정으로 구성됐다. PCM SM 온라인 과정은 이패스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제공하며, PCM 국내 1호 합격자인 배노제 이패스코리아 전임 교수가 교육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이패스코리아는 2020년 PCM 신규 온라인과정 오픈을 기념해 PCM SM Masterbook 무료 증정과 기프티콘 제공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시험응시권 제공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패스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